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연금저축 직접 운영 수익률 비교

by B애플 2024. 9. 1.
반응형

사실 회사 입사할 때부터 연금저축을 가입하여 운영하였는데요.

 

연금저축보험

 

삼성화재에서 연금저축을 가입하였습니다. 아래 상품과는 다르나, 당시 은행에서 해주는 것을 세액공제 받는다고 생각하고 가입을 해서 연간 400만원을 납부하여 운영하였습니다.

 

하지만 23년에 연금저축에 대한 세액공제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연금저축에 대한 변경을 고려하고 있었는데요.

최대액을 납입한다고 가정하면 총급여액이 5500만원 초과 한다면 600만원의 13.2%의 세액공제를 받아서 79만 2천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IRP까지 같이 운영한다면 118만 80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10년을 납입했는데도 불구하고 수수료가 무려 6.86%나 되고, 연평균 수익률이 1.1%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세액공제를 13%정도 받았으니, 수익률이 14%로 보정할 수 있었으나, 좀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었을텐데 아쉽네요.

그래서 올해 초에 직접 투자하기로 변경했고, 2월부터 직접 투자로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키움에서 연금저축 이동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고, 올 2월부터 수익률이 10%가 났습니다.

 

실제로 10년간 한게 14%인데, 6개월만에 10%라니... 좀 아쉽긴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4월과 8월에만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났고, 그 이외에는 수익률이 +였습니다.

 

특히 3월과 6월에 3%에 가까운 고 수익을 냈습니다.

연금저축이라는 특이성 때문에 팔기보다는 매수 위주로 하니 좋은 성과가 나것 같네요.

 

10년 전에도 이렇게 직접 투자를 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잘 해봐야겠네요.

 

특히 연금저축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러한 점을 잘 고려하여 운영해보시기 바랍니다.


삼성화재에 맡기면 신경을 안써도 되는 장점은 있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아이디로 댓글을 남기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